본문 바로가기

Music

Childish Gambino - This is America 뮤비 해석


요즘 핫한 차일디쉬 감비노의 'This is America'란 곡을 아시나요?

이 곡은 뮤직비디오 때문에 화제가 되었어요.

5월 5일에 뮤직비디오가 나왔는데 벌써 조회수가 2억뷰를 넘겼어요

차일디쉬 감비노는 이곡을 통해 미국을 적나라게 표현했어요.


그럼 살펴 알아볼까요



뮤직비디오는 흑인 남성이 기타를 들고 등장하며 


흑인감성이 느껴지는 노래와 함께 감비노가 춤을 추며 등장해요


춤을 추며 다가오는 감비노는 감자기 총을 꺼내고 흑인남성을 쏴버려요...

저도 처음 보고 많이 충격적이였어요,,,


그리고 노래의 분위가 급변하며 감비노가 말을 하죠.

'This is Ameria'


아직 뮤비의 초반인데도 여러가지 의미를 유추해볼 수 있어요


처음에 흥겨운 음악과 춤을 추며 등장하지만 

바로 총을 들고 흑인 남성을 쏴버리고 이것이 미국이라고 말하죠

또한 감비노가 총을 쏜 후 총은 붉은 천에 감싸 고히 모시는 반면

총에 맞아 죽은 남성은 그냥 끌려가죠

미국에서는 총이 사람보다 우선이다

이걸 말하려는 것 같아요.


또한 감비노가 총을 쏘는 모습을 보면 먼가 자세가 이상하죠?

이 자세는 영국의 백인 코미디언인 짐 크로가 흑인 분장을 한 모습을 표현한거라고 하네요.

짐 크로는 흑인을 비하하는 단어로도 쓰인다고 해요...

뮤비에서는 인종차별을 표현한거죠


우리들이 생각하는 미국은 현재 세계에서 엔터테이먼트 사업이 가장 큰 나라죠.

유행은 미국에서 시작되고 유명한 노래 또한 미국에서 나오고

하지만 그속에는 총기문제와 인종차별이 존재한다고 말하는것 같아요.



뮤비의 중반쯤에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학생들이 나와요

하지만 감비노가 나와서 다 쏴버리죠...

여기서 또한번 충격을 먹었어요..


그리고 감비노가 다시 말을 하죠.

'This is America'


감비노가 노래를 부르는 학생들을 총으로 쏜 장면은 실제로 미국에서 일어난 사건을 표현한 것이예요..

바로 사우스캐롤라이나 찰스턴 교회 총기 난사 사건이죠.

찰스턴 교회 총기 난사 사건은 극심한 인종차별주의자 백인 남성이 흑인들이 다니는 교회에 들어가 총기를 난사한 사건으로

흑인 9명이 살해되고 3명이 중상을 입었어요


감비노는 이 장면을 통해서 다시한번 적나라게 아직도 존재하는 미국내의 인종차별을 보여주죠...



 뮤비는 다시 흥겨운 음악과 함께 감비노와 아이들이 춤을 추는 장면으로 넘어가죠


근데 여기서 눈치 채셨나요?


감비노와 아이들이 춤을 출때 뒤에 배경을 보면 사람 한명이 투신하고 있죠?

저도 감비노와 아이들의 춤때문에 모르고 넘어갔었어요


미국은 엔터테이먼트 사업이 엄청 큰 나라예요.

이처럼 엔터테이먼트를 이용하여 문제들을 감추는 것이죠


그리고 아이들이 휴대폰으로 촬영하는 장면이 나와요

이 장면은 방관하며 그저 핸드폰으로 찍기 바쁜 그런 것들을 표현한 것 같아요.



감비노가 차위에 올라가서 춤을 추고 

그옆에는 뮤비 처음에 등장했던 총에 맞은 남성이 기타를 치고있고

한 여성이 차에 앉아 있죠


여기서 총에 맞은 남성은 죽었는데도 나와서 기타를 치죠

그런 사건조차도 조롱거리가 된다라고 말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다른 힙합 뮤비들을 보면 슈퍼카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지금 등장하는 차들은 모두 오래된 차들이죠?

이 차들이 의미하는 것은 미국은 경제적으로 엄청나지만 아직 정신적으로는 발전하지 못했다라고 말한다고 하네요.


차에 앉아 있는 여성은 요즘 미국에서 핫한 여성 뮤지션인 SZA예요.

SZA는 방관하고 있는 자유의 여신상을 표현한것이라고 하네요.



뮤비의 끝으로 가면 감비노가 쫒기는 장면이 나오죠


이 장면은 인종차별을 다룬 영화인 '겟 아웃'을 보여주는 장면이라고 하네요


이장면을 끝으로 뮤비도 끝이 나게 되요..



저는 처음에 이 노래가 나왔을때 그냥 이런 노래도 있구나하고 뮤비도 안보고 대충듣고 넘겼었어요

그러다가 빌보드 차트 1위에 이 곡이 있길래 그때 다시 한번 보게되었는데 1위하구나 하고 느끼게 되더라고요,


많이 부족하고 틀린것이 있어도 좋게 봐주세요 ㅠㅠ

'Mu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08.06 내한하는 할시의 노래를 알아보자!  (0) 2018.06.05
켄드릭 라마가 내한합니다...!  (0) 2018.05.31